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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과 함께하는 손명영부의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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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활동영상

상계-대성리간 고속화도로 관련 (229회 정례회-제2차 본회의 2016. 6. 8)

date : 2016.06.08.

내용





구정질문(229회 정례회-제2차 본회의 2016. 6. 8)    

▶ 상계-대성리간 고속화 도로 관련,

    덕릉터널 개통, 그 명암은? 덕릉터널의 교통량 예측조사는 했는지

   - 주민의 쾌적한 삶을 위해서, 특히 교통은 바로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다소 비용이 지불되더라도 구민을 위해서 충분히 연구검토해 주기를

○손명영 의원 두 번째 주제는 상계-대성리간 고속화도로 관련입니다. 덕릉터널이 2016년 2월 개통되었습니다. 현재로는 남양주 별내로 가는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2020년에 개통 예정인 이 고속화도로는 덕릉터널에서 대성리까지 총 28Km를 15분에 주파할 수 있는 도로로, 주민편의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속화도로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본 의원은 심히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계획상으로는 올 10월에 개통 예정인 덕송~내각고속화도로(4.9Km). 즉 덕송에서 진접읍 내곡리까지 연결되는 도로인데 현재 진접선 복선공사로 다소 지연이 되어 내년 초에 개통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남양주 지자체 인사의 말을 빌리면 교통량은 지금의 배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성리까지 전 구간이 개통되면 덕릉터널은 명실공이 강북권에서 경기, 강원도를 가는 주 출입구로써 교통량이 지금보다 몇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엄청난 교통량의 증가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제가 확인 한 바로는 서울과 맞물려 있는 도로에 차량을 분산시키는 우회도로가 없었습니다. 덕릉터널로 차량이 다 몰린다는 얘기죠. 구청장님. 우리 구에서 덕릉터널의 교통량 예측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까?

○구청장 김성환 우리 구가 별도로 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까 말씀하신 그 구간을 포함해서 이 덕릉터널을 설계할 때 서울시가 경기도와 협력하면서 서울시 차원에서 그 조사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리 구 차원에서 별도로 한 것은 없습니다.

○손명영 의원 (영상자료를 보며) 여기가 덕릉터널입니다. 여기서부터 내곽고속도로, 이게 진접, 여기가 오남, 이렇게 되죠. 그러니까 이게 내년 초에 개통돼서 진접, 오남에 있는 또는, 여기에 가는 모든 경로는 아마 강북권에 있는 모든 분들은 이 길을 이용할 겁니다. 당장 내년 초에 덕송~내각고속화도로(4.9Km)가 개통되어 예상대로 교통량이 배가되면 우리 노원구의 피해가 심각합니다. 아시다시피 덕릉로와 상계로는 주거하는 주택의 입·출구가 맞물려 있고, 신호등이 많아 원래가 속도를 낼 수 없는 도로입니다. 자동차의 증가로 교통체증은 물론, 교통위험이 많이 발생하고, 차량 매연 등 상계동, 중계동 일대가 하루 종일 교통 피해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구청장님. 본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청장 김성환 예,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지금은 별내역까지만 연결하는 거라 큰 문제는 현재는 없어 보입니다만, 그래도 뭐랄까요, 현재 덕릉터널에서부터 당고개역 앞길이 3차선이라 그 길을 확장하는 사업을 어쨌든 최대한 빠른 속도로 해서 그 길의 병목을 줄여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말씀하신 대성리까지 연결되는 것을 전제로 해서 이 덕릉터널에 미치는 영향, 그러니까 상계3·4동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협력해서 면밀하게 문제점이나, 이런 것을 검토해 보고 대책을 강구해 보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손명영 의원 지금 상계로 터널확장공사만으로는 제가 볼 때는 아주 턱없이 부족합니다. 당장 내년 1월부터 남양주시에서 예측하고 있는 교통량을 적용시키면 엄청납니다. 그러면 고스란히 우리 상계3·4동, 2동, 중계동, 5동 주민들이 고스란히 안게 됩니다. 그런데 거기에 실질적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은 우리구에 경제적 효과는 전혀 없지요. 주는 것은 매연하고 교통체증만 주고 갑니다. 그래서 당장 내년이 개통임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대한 대책도 없고 파악도 안 하고 있는 상태라 심히 걱정이 됩니다. 제 생각은 기술적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잘 모르겠는데, 우리가 대성리까지 개통된다는 가정 하에 뭔가 우회도로가 필요합니다. 불좀 꺼주세요. (자료화면보며 설명) 뭐냐 하면 이분들도 이 덕릉터널에 와서 결국 우리구에 있는, 여기에 있는 우리구 사람들은 그냥 덕릉터널을 이용하면 되지요. 그런데 타구인 강북구, 도봉구부터 타구는 다 이용을, 결국은 뭐냐 하면 간선도로까지 가야합니다. 그렇지요? 그러면 덕릉터널에서 수락산 길을 뚫어서 옛날에 우리가 외곽순환도로 하려고 했던 도로 있지요? 그 도로로 뚫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교통량 분석을 해봐야 되겠습니다마는 외곽순환도로 여기에서, 기술적으로 모르겠어요. 되는지 안 되는지 모르겠지만 여기서 올려주는, 그런 것도 강구를 하면 우리 노원구에는 그분들의 차량이 진입하지 않으니까 쾌적한 환경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고, 이분들도 빨리 자기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으니까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덕릉터널에 있는 이 도로에 당장 상계로 확장, 또는 뉴타운에 따른 계획도로가 있습니다. 그것 가지고는 제가 볼 때 부족합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뭔가 새로운 우회도로를 뚫는 것이 문제해결의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청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구청장 김성환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지금 의정부에서, 대성리에서 덕성까지의 길이 완성되면 확실히 이쪽에 차량통행량이 늘어날 텐데 여기는 사실 외곽순환도로 등이나 동부간선도로와 직접 맞닿는 길이 아니어서 여러 가지 교통체증에 우려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현재로 보면 47번 국도를 활용해서 별내IC로 들어가게 되어 있는 구조거든요. 어쨌든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서울시의 교통전문가와 상의를 해서 미래에 예측되는 교통량에 대한 수요라든지 그 분산의 대책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의원님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명영 의원 예, 알겠습니다. 주민의 쾌적한 삶을 위해서, 특히 교통은 바로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각별히 연구하시고, 또 일정비용이 지불된다손 치더라도 우리 구민을 위해서 충분히 연구검토해 주시기를 말씀드립니다.

○구청장 김성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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