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1회서울특별시노원구의회(정례회)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록
제7호
서울특별시노원구의회사무국
일시 2017년 12월 12일(화)
장소 노원구의회 행정재경위원실
의사일정(제7차 회의)
1.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 및 사업예산안
2.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 및 사업예산안(계속)
2.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0시01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1회 노원구의회(정례회) 행정재경위원회 제7차 회의를 개의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감사담당관, 노원서비스공단에 대한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 및 사업예산안 심사와 지난 12월 6일부터 심사한 본 위원회 소관 2018년도 사업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확정을 위한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 및 사업예산안(계속)
2.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0시02분)
김경희 감사담당관님께서는 감사담당관 소관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 및 사업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용우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구민 행복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애쓰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감사담당관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팀장 소개)
지금부터 감사담당관 소관 2018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 일반현황입니다.
행정인력은 현재 20명이 근무 중이며, 공직자 재산등록과 심사를 위한 공직자 윤리위원회와 각종 민원사항의 심의조정을 위한 민원조정위원회, 인권정책 심의 자문을 위한 인권위원회 등 3개의 위원회를 관리·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도 예산편성 내역은 전년대비 1% 증가된 1억 9512만 2000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업무보고에 이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8년도 주요 업무추진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입니다.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감사활동 전개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구 행정 감사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2018년도 구정업무 감사대상은 행정지원국 1개부서, 기획재정국 2개부서, 교육복지국 1개부서, 도시계획국 1개부서, 교통환경국 2개부서, 보건소 1개부서 등 총 8개 부서로 구정 역점사업에 대한 성과지원 감사와 시스템 정비를 통한 전문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사전예방과 감사역량 강화로 비위요소를 사전 차단함으로써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쪽, 공직기강 점검입니다.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명절 전·후, 연말연시 및 연중 수시로 직원들에 대한 출근시간 준수, 이석점검 등 복무점검을 실시하여 직원의 공직기강 해이를 사전방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청백-e시스템 운영 추진입니다.
청백-e시스템 운영 활성화를 통해 업무처리 과정에서의 비리, 또는 행정착오를 사전에 발견하여 차단함으로써 비리 사전예방과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보고서 7쪽, 일상감사 및 계약원가심사 사항입니다.
주요 사업에 대한 예산낭비 요소와 시행착오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정건전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3억 원 이상 공사, 7000만 원 이상 용역, 2000만 원 이상의 물품구입과 예산의 ·이·전용 등에 대한 일상감사 등을 실시하여 주요 사업에 대한 예산낭비와 시행착오를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공직자 재산등록 업무입니다.
구청장과 구의원, 신고의무 대상 공무원 등 공직자가 직무를 이용하여 부정한 재산을 축적하는 일이 없도록 재산변동 신고접수, 신고재산과 변동재산에 대한 심사 등 재산등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9쪽, 주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적극행정 전개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민안전 및 각종 시설물에 대한 기획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해빙기 재난 취약시설 안전관리, 풍수해 대비, 제설대책 준비실태 점검 등 월별 중점점검 대상을 선정하고 주관 부서의 실행계획과 현장을 확인 점검하여 주민생활과 안전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0쪽, 응답소 현장민원 및 182운영 입니다.
웹사이트와 모바일을 이용하여 주민 직접참여를 통한 신고접수와 현장중심 운영으로 생활 속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개선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1쪽, 민원처리 실태를 점검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전 부서를 대상으로 인·허가 민원의 적정처리 여부, 구민 고충민원의 처리현황 등을 점검하여 부적정한 사안에 대해서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2쪽, 불편·부당한 민원해소를 위한 민원창구 운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부조리 및 부실시공 신고센터를 운영 하겠습니다.
공무원 등의 부조리와 구에서 발주하는 10억 이상 공사에 대한 부실공사 신고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부조리 근절과 부실공사 사전예방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3쪽,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입니다.
장기 미해결, 반복, 다수인 민원에 대하여 당사자 간에 충분한 협의 유도와 대책 강구 등 조정과 중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14쪽, 주민과 함께 하는 열린 감사행정을 전개하겠습니다.
먼저 구민감사관제를 운영 합니다.
각종 관급공사와 기획조사 등에 주민과 전문가를 참여토록 하여 주민 관점에서의 문제점 도출과 개선을 통해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보고서 15쪽, 노원 마을주부살피미 운영 입니다.
주부들의 섬세함과 아이디어 접목을 통해 연중 생활 속의 불편을 점검, 개선하는 등 살기 좋은 생활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쪽, 사람 우선 인권청렴정책 추진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인권정책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인권위원회 운영, 인권교육 실시, 한국 인권도시협의회 활동 등 인권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인권에 대한 의식고취와 인권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17쪽, 청렴도 향상 추진입니다.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를 운영하고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와 청렴교육을 강화하고,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실시간 청렴모니터링, 법인카드 사용내역 모니터링, 행동강령 이행실태 점검 등 깨끗하고 투명한 청렴행정과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신뢰받는 구정을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사업예산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세출예산은 2018년 세입·세출예산안 책자 169쪽~171쪽, 그리고 세부사업설명서 7쪽~15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2018년도 세출예산 규모는 금년도 1억 9320만 8000원 대비 191만 7000원이 증가한 1억 9512만 2000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주요 단위사업별 세출예산 내역을 말씀드리면, 감사활동 강화에 2009만 3000원을, 공직자 의식개혁에 192만 원을, 갈등민원 조정에 1075만 2000원을, 생활민원 해소에 2649만 원을, 인권청렴 정책에 1946만 7000원을, 기본경비에 1억 164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부사업별 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업예산안 169쪽, 세부사업 설명서 7쪽, 공직기강 확립 감사 편성내역입니다.
자체 감사 및 공직기강 확립 업무추진과 청백-e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해 2009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8쪽, 공직자 재산등록입니다.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과 금융정보 제공 통보비용 등으로 19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9쪽, 고충민원 관리입니다.
민원조정위원회 운영과 고충민원 조정 업무추진을 위해 21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10쪽, 구민감사관 운영입니다.
구민감사관 활동수당과 간담회 비용으로 545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업예산안 170쪽, 세부사업설명서 11쪽, 부조리 및 부실시공 신고센터 운영 편성내역입니다.
부조리 및 부실시공 신고자에 대한 보상금으로 31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12쪽, 기획·환경순찰, 응답소 및 182민원처리 입니다.
응답소 현장 민원 홍보물 제작과 신고처리 우수부서와 직원 포상금으로 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13쪽, 노원 마을 주부살피미 운영 편성내역입니다.
주부살피미 활동용품 구입과 실비보상을 위한 수당, 간담회 비용으로 2249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업예산안 171쪽, 세부사업설명서 14쪽, 인권정책 추진 편성내역입니다.
인권위원회 운영, 인권교육실시, 교육교재 및 홍보물 제작, 인권도시 지방정부 협의회비 등으로 114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15쪽, 청렴도 향상 편성내역입니다.
외부강사 초빙 강사료와 청렴관련 홍보물 제작, 청렴도 조사 시스템 운영과 유지보수 등으로 806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과 사업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김용우 행정재경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감사담당관에서는 깨끗하고 청렴한 노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아무쪼록 저희가 편성 요구한 사업별 예산안을 위원님들의 각별한 배려와 지원으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2018년 주요 업무계획과 사업예산안에 대하여 경청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하여 정확한 속기를 위해 직원들은 설명 및 답변 시 소속 직·성명을 말씀하시고 설치된 마이크를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사담당관 사업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을 드는 위원 있음)
김운화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지금 인권정책과 관련해서 업무추진 일반보상금을 보니까요.
일반 주민대상에 인권교육이나 명사초청 같은 경우에는 횟수가 좀 줄어든 반면에, 초·중생 대상 헌법교육은 좀 늘어난 것 같아요.
초·중생 대상 헌법교육은 어떤 식으로 계획을 하고 계시는 거예요?
작년 같은 경우 초등학교 2군데, 중학교 2군데 해서 총 4회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올해 조금 늘어난 부분은 올해 해보니까 호응도 좋고 요구가 많기 때문에 확대해서 하려고 추진 중입니다.
지난번에 임재혁위원님이 주민들한테는 조금 조정을 하고, 그런 차원에서 조정을 하게 됐습니다.
학교에서 굉장히 호응이 좋았고요.
이것도 그러면 똑같이 받아서 그 중에 선별을 해서 시행을 하실 계획이신 거예요?
(손을 드는 위원 있음)
김경태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통장님들이 이 역할을 겸하고 있지 않나요?
지금 통장 겸하는 분 자료는 제가 가져오지를 않았는데 한 두, 세 분 정도 겹치는 걸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다시 보고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올해 활동이 부진하시고 신고실적이 거의 없으신 분은 내년에 위촉을 안 할 생각으 로하고 있습니다.
통장님들이 사실은 통장 활동을 하시면서 지역에 대해서 너무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그런 분들이 같이 겸하면 좋지 않나하는 생각을 하고, 수당도 사실 만만치 않거든요.
한 달에 9만 원씩이면 우리 통장님들 수당보다도 훨씬 센 거예요.
그런 분들한테도 혜택을 주면 좋지 않겠나하는 의미에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어떤 명사님이 오시는지 모르지만 180만 원이라는 것은 큰 돈 아닌가요?
보통 우리 국회의원이나 이런 분들도 100만 원 정도를 못 넘게 되어있는데, 명사 한 명에 180만 원이면 많이 책정이 된 것 같아서 여쭤보는 겁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박준영 변호사라고 계십니다.
구민회관에서 하는 교양대학에서 하는 명사초청 강연이었는데 그 분이 와서, 저희가 예산을 올해는 200만 원을 편성했는데 집행은 150만 원이 됐습니다.
200만 원보다 예산을 한 20만 원 줄여서 180만 원 정도로 했고……
그래서 약촌 5거리 사건의 진범을 밝혀내는데 기여한 분이고, 일반적인 사건은 하지 않으면서 억울한 분들의 재심과 관련된 그런 사건만 하시는 분입니다.
제가 잘 몰라서 여쭤보는 거예요.
물론 강연비라는 게 책정이 안 되어있기 때문에 300을 줘도 되고, 500을 줘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관례적으로 우리 노원구에서 계속 그렇게 해왔나요?
2시간에 200만 원씩 줘왔나요?
이상입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감사담당관 소관 사업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김경희 감사담당관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일상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종만 서비스공단이사장님께서는 노원 서비스공단 소관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 및 사업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원구 서비스공단이사장 김종만입니다.
먼저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용우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노원구 서비스공단 소관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먼저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페이지부터 3페이지까지의 인력현황 및 시설현황은 지난 행정사무감사 시 보고한 내용과 동일한 내용이어서 생략하고, 예산현황 및 사업수입 현황은 주요 업무계획 보고 후 별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그럼, 4페이지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무기계약직 및 기간제근로자 처우개선 사업입니다.
공공부분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른 무기계약직 및 기간제근로자의 처우를 개선하여 정부 정책을 적극 이행하고자 합니다.
2018년도 대상 직원은 무기계약직 및 기간제 근로자 총 294명으로 복지포인트는 연간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10만 원 인상하고, 명절상여금은 연간 48만 원에서 80만 원으로 32만 원 인상하고자 합니다.
처우개선으로 인한 총 추가 소요예산은 1억 2300여만 원입니다.
사회양극화 해소 및 근로자 처우개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페이지 노원 구민체육센터 운영 사업입니다.
공단에서는 노원 구민체육센터 운영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의 여가선용 및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8년에는 체육프로그램의 전문성 및 다양성을 강화한 총 162여개의 강좌를 운영하고자 하며, 전년대비 약 3억 6000여만 원 증가한 35억 여원의 수입을 목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2018년도 총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약 6억 3000여만 원 증가한 37억 8000여만 원을 편성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설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6페이지 주차사업 운영입니다.
공영주차장과 거주자 주차장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한 주차환경을 제공하며, 주차질서 확립과 주민편의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약 5억 4000여만 원 증가한 43억 4000여만 원이며, 수입은 40억 70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향후 쾌적한 주차 공간 제공과 관내 주차질서 확립으로 지역주민들의 편의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페이지 공공시설 관리 및 인력관리 사업입니다.
공단은 관내 공공시설 관리 및 인력관리 사업 운영을 통하여 구 재정의 절감과 전문 인력 배치를 통한 안정적 시설관리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현재 구민회관, 구청 안내도우미 등 총 7개 사업을 운영 중이며, 2018년도에는 27억 7000여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8페이지 행복 나눔 목욕탕 운영 사업입니다.
공단은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한 편의시설 제공을 통한 공공복지서비스 강화로 구민만족도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행복 나눔 목욕탕 2018년도 예산은 1억 9000여만 원을 편성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지속적인 안전 및 노후시설 유지보수를 통하여 이용자의 쾌적한 환경과 관련 예산절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페이지 숲속의 집 운영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지역주민과 사회단체의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및 연수환경 제공을 위한 사업입니다.
숲속의 집은 방 4개, 거실, 샤워실 등으로 구성된 본관 1개 동과, 30여명의 교육이 가능한 별관 교육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8년 편성예산은 4800여만으로 전년 대비 1400여만 원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올해 편성되었던 노후 침구류 교체 예산이 구매 완료됨에 따라 미편성 되었고, 효율적 시설운영을 위하여 각종 비용을 절감한 것이 주요 요인입니다.
향후에도 쾌적한 시설유지와 이용객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페이지 노원문화예술회관 및 어울림극장 운영 사업입니다.
다양한 장르의 품격 있는 공연을 실시하여 지역주민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문화 복지 도시로서의 기반조성에 노력하고자 합니다.
2018년 편성예산은 32억 4000여만 원이며, 수입목표는 8억 40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11페이지 야외 체육시설 운영 사업입니다.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육시설을 제공하고, 체육동호회 활동 지원을 통한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현재 3개소의 공원 내 체육시설과 공릉동 다목적구장, 당고개 풋살장을 운영 중이며, 2018년 편성예산은 14억 5000여만 원에 수입은 14억 80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속적 홍보강화를 통한 시설운영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페이지 중랑천 워터파크 운영 사업입니다.
공단은 여름철 관내 지역주민을 위한 가족 물놀이공간을 제공하고 구민들의 안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2018년도에는 6월 23일부터 8월 19일까지 총 53일간 운영할 예정이며, 개장 5년차에 접어듬에 따라 일부 노후시설을 개·보수하여 좀 더 쾌적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8년도 편성예산은 총 2억 4400여만 원이며, 수입은 1억 50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13페이지 육사야구장 운영 사업입니다.
육사야구장은 지역사회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육군사관학교 부지에 조성된 야구장 운영사업으로 관내 야구 동호회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시설입니다.
2018년도 편성예산은 총 5500여만 원이며, 수입은 54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14페이지 초안산 캠핑장 운영 사업입니다.
도심 속의 자연친화적 캠핑장 운영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의 여가활동 증진 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현재 캠핑사이트 총 51면을 운영 중이며, 2018년도 편성예산은 총 3억 3000여만 원에 수입은 3억 30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지역주민들의 건전하고 건강한 여가활동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페이지 당고개 배드민턴장 운영 사업입니다.
당고개 배드민턴장은 상계동 수락산 당고개 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 지역주민들의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편성예산은 총 2억 5000여만 원이며, 수입은 1억 50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설관리를 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동 환경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페이지 불암산 더불어 숲 운영 사업입니다.
더불어 숲은 도심 속 숲을 활용한 모험과 협동체험 시설로 2018년도 편성예산은 총 4억 4000여만 원에 수입은 2억 1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적극적 홍보 및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시설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7페이지 월계문화체육센터 운영 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월계문화체육센터는 2017년 9월 개장한 체육시설로 지역주민들의 여가증진 및 체육활동 지원을 위하여 128개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18년도 총 편성예산은 27억 2000여만 원에 수입 24억 70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설관리 및 운영으로 시설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8페이지 2018년도 특수사업 노상 공영주차장 스마트폰 주차관제 시스템 구축 사업에 대해 보고 드리겠읍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에 따른 공영주차장 IC카드 전용단말기 사용 의무화로 공단의 노상 주차장 45개소에 스마트폰 IC카드 단말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4900여만 원으로 노상주차장 이용자의 출입차 시간단축을 통한 이용자 만족도 증대로 원활한 행정업무와 고객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서비스공단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18년도 수입·지출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공단 예산은 회계체계상 사업별, 예산과목별로 분리 편성되어 있으며, 편성내용은 별도 배부해 드린 2018년도 사업예산 세부사업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부사업설명서 1페이지 수입·지출 예산안 총괄 편성내역입니다.
2018년도 편성예산은 총 245억 500여만 원으로 전년대비 33억 1800여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사업수입은 전년대비 26억 4000여만 원 증가한 141억 3000여만 원을 목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사업별 편성내역은 뒤에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설명서 2페이지 예산과목별 편성내역입니다.
주요 증감 내역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직원들의 기본급, 수당 등이 포함된 인력운영비는 전년대비 21억여 원이 증가한 122억 400여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의 인건비 인상률 반영분과 2017년에 신규로 수탁 받은 신규 사업예산의 1년 환산 등에 따른 것입니다.
먼저, 일반직 직원의 급여인 보수 과목은 전년대비 1억 9300여만 원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기본급 인상률 2.6%와 신규 사업장인 월계문화체육센터 직원 인건비가 1년으로 환산됨에 따라 증가한 사항입니다.
다음 무기 계약직 보수는 기본급 인상률 14.6%와 2017년 10월 62명의 무기직 전직으로 인한 인원증가분이 반영되어 전년대비 22억 5000여만 원이 증가한 48억 6000여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간제근로자 보수는 최저임금 인상률 16.4%와 62명의 무기직 전직으로 인해 인원감소분이 반영되어 4억 7000여만 원이 감소한 42억 4000여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중단부분 운영경비의 증감사유입니다.
운영경비는 전년대비 14억 3900여만 원이 증가한 89억 9000여만 원으로 주요 증가사유는 2017년 신규이관 사업장들의 운영경비 1년 환산으로 인한 증가분과 인건비 인상에 따른 인건비성 경비의 증가와 물가상승에 따른 자연증가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 각종 보상금 등의 경상이전비는 전년대비 7억 3000여만 원이 증가한 28억 1000여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사유는 사회복무요원의 급여 인상에 따른 보상금 7900여만 원과 구민체육센터, 월계문화체육센터의 프로그램 활성화에 따른 보상비 증가분 6억 5000여만 원이 주요 증가 요인입니다.
예비비는 전년과 전년대비 1900여만 원이 증가한 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적 지출은 전년대비 10억 2000여만 원이 감소한 3억 8900여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이는 2017년 신규사업장 운영을 위해 편성된 자본적 지출이 집행 완료됨에 따라 자연 감소한 것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3페이지 사업수입 증감내역입니다
2018년도 수입목표는 전년대비 26억 4000여만 원이 증가한 141억 3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감내역은 각 사업장의 수입증대를 위한 시스템개선, 프로그램개발 노력으로 인한 증가분과 신규사업장의 수입추가분입니다.
수입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각 사업별 세부내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53페이지 사업설명서 4페이지 경영지원 사업입니다.
경영지원 사업은 공단 전체 운영경비와 임원·일반직 직원의 보수,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복리후생비 등이 편성되어 있으며,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4억 6000여만 원이 증가한 35억 5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감사유는 일반직 직원의 인건비 증가분과 전체 직원 증가에 따른 자연증가분, 2017년 신규 사업장에 편성되어 있던 일반직 직원의 복리후생비 증가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65페이지 사업설명서 6페이지 경영혁신 사업입니다.
경영혁신 사업은 공단의 경영평가와 감사업무, 직원교육, 민원관리 등을 주관하는 사업으로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100여만 원 감소한 6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감소사유는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취득하기 위한 사업비용의 감소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69페이지, 사업설명서 8페이지 노원 구민체육센터 운영 사업입니다.
노원 구민체육센터의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6억 3000여만 원이 증가한 37억 8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무기직 전직에 따른 인건비 증가분,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에 따른 강사료, 환불금의 증가분, 체육관 시설물 보수를 위한 시설비 증가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77페이지, 사업설명서 10페이지 공영주차장 운영 사업입니다.
공영주차장의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4억 7000여만 원이 증가한 33억 8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감사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과 사회복무요원의 봉급인상분, 스마트폰 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도입 비용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85페이지, 사업설명서 12페이지 거주자우선 주차장 운영 사업입니다.
거주자우선 주차장의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5900여만 원 증가한 4억 37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과 쓰레기 무단투기를 방지하기 위한 이동형 CCTV 구입비 편성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89페이지, 사업설명서 14페이지 견인보관소 운영 사업입니다.
견인보관소의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3800여만 원이 증가한 2억 9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감사유는 근무 직원의 인건비 증가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93페이지, 사업설명서 16페이지 동막골 외 주차장 운영 사업입니다.
수락산과 불암산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주차공간을 제공하고자 2개소 77면의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1100여만 원이 증가한 76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97페이지, 사업설명서 18페이지 구청 부설주차장 운영 사업입니다.
구청 부설주차장은 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주차편의를 제공하고자 총 216면의 주차면을 운영 중이며,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3700여만 원이 감소한 1억 5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사유는 2017년 추진한 공영주차장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해당금액이 2018년 예산에 미 편성된 것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01페이지, 사업설명서 20페이지 구청 안내도우미 운영 사업입니다.
구청방문 민원인들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안내도우미를 관리·운영하는 사업으로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2900여만 원이 증가한 2억 20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05페이지, 사업설명서 22페이지 구청사 환경미화 사업입니다.
구청사 환경미화 사업은 청결한 환경 제공으로 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편의제공을 위하여 운영 중인 사업으로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9300여만 원이 증가한 6억 80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09페이지, 사업설명서 24페이지 노원 구민회관 운영 사업입니다.
지역주민들의 문화 활동 지원을 위하여 운영 중인 구민회관은 다양한 문화공연 및 행사대관을 유치하여 운영 중이며,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1억 1000여만 원이 증가한 6억 5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감사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과 시설물 보수를 위한 수선유지비의 증가가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15페이지, 사업설명서 26페이지 평생교육원 시설관리 사업입니다.
평생교육원 이용고객들의 시설편의 증진을 위하여 시설 경비, 미화 인력 등을 채용·관리하는 사업으로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2700여만 원이 증가한 2억 2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19페이지, 사업설명서 28페이지 행복 나눔 빨래방 운영 사업입니다.
행복 나눔 빨래방 사업은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세탁물의 수거부터 배달까지 세탁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18년 편성예산은 1500여만 원 증가한 1억 2000여만 원입니다.
서비스공단에 대해서는 이미 2017년 업무보고도 받았고, 또 양이 꽤 방대해요.
그래서 신규 사업만 하시는 것으로, 계속사업은 갈음하시고 신규 사업만 보고하시는 것으로 했으면 하는데……
자료가 너무 방대하네요.
그러면 나머지 부분은 신규 사업 위주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서 185페이지, 사업설명서 58페이지 육사야구장 운영 사업입니다.
육사야구장의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3400여만 원 감소한 5500여만 원입니다.
주요 감소사유는 올해 예산편성 시 화랑체육관 운영을 고려하여 2명의 직원에 대하여 편성하였으나 화랑체육관의 개관이 늦어짐에 따라 향후 개관 시 별도인력을 편성하고자 육사 야구장 예산에서 감편성한 것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89페이지, 사업설명서 60페이지 초안산 캠핑장 운영 사업입니다
초안산 캠핑장의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9800여만 원 증가한 3억 3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과 2017년 8개월분만 신규 편성되어 운영한 예산이 2018년 1년분으로 환산됨에 따른 증가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95페이지, 사업설명서 62페이지 당고개 배드민턴장 운영 사업입니다.
당고개 배드민턴장은 수락산 당고개공원 내 7면의 실내배드민턴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1000여만 원이 감소한 2억 5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감소사유는 2017년 편성된 자산취득비의 미 편성과 강사보상비 감편성에 따른 감소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199페이지, 사업설명서 64페이지 더불어 숲 운영 사업입니다.
더불어 숲은 구민들의 여가활동을 증진하고자 암흑미로, 하강시설 등 협동체험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1억 4000여만 원 증가한 4억 4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과 2017년 6개월분만 신규 편성되어 운영한 예산이 2018년 1년분으로 환산됨에 따른 증가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다음은 예산서 205페이지, 사업설명서 66페이지 월계문화체육센터 운영 사업입니다.
월계문화체육센터는 구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편성예산은 전년대비 6억 4000여만 원이 증가한 27억 2000여만 원입니다.
주요 증가사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과 2017년 5개월분만 신규 편성되어 운영한 예산이 2018년 1년분으로 환산됨에 따른 증가분이 주요 요인입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수입·지출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향후 공단은 현재의 사업을 더욱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직원의 책임감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구정의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공단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탁 시설의 원활한 운영과 이용주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하여 행정재경위원회 김용우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배려와 지원으로 본 예산안을 원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하여 정확한 속기를 위해 직원들은 설명 및 답변 시 소속 직, 설명을 말씀하시고 설치된 마이크를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노원 서비스공단 사업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을 드는 위원 있음)
예, 김운화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지금 서비스공단에 직원이 정직원이 계시고, 무기계약직이 계시고, 그냥 기간제근로자가 계시지요?
무기 계약직은 직급에 따라 차이가 약간씩 있고, 무기 계약직은 호봉에 따른 인상분이 약간씩 있습니다.
그런 차이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평균 인상률이 그런 것이지, 그 분들도 최저임금이 올라간 부분은 똑같이 올라갑니다.
위원님 말씀해 주신 내용이 저희가 무기 계약직에 호봉제를 도입하면서 연차별로 호봉 별로 인상되는 금액이 상이하기 때문에 저희가 정한 기준이 매년 최저임금 인상액만큼을 그대로 반영하게끔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니까 그 호봉에 있는 분들은 16.4%가 안 나오고, 왜냐하면 기본금액이 조금 더 높기 때문에 16.4%가 안 나오고 조금 떨어집니다, 정액만큼 올라가기 때문에.
내년에는 최저임금 인상액이 22만 1000원 정도 되는데 저 호봉에 계셨던 분들은 최저임금이 136만 원에서 22만 1000원이 오르고 것이고, 호봉이 많이 높으신 분들은 예를 들면 150만 원이 호봉이었던 분들은 거기서 22만 1000원이 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설계구조상 인상률이 조금 낮아지게 되어있습니다.
이해는 됐는데, 이 평가급이라고 하는 부분이 2017년도에는 1억 5500에서 2018년도 2억 2000으로 해서 41%가 증가가 됐어요.
왜 이렇게 많이 증가가 됐는지?
평가급이 이렇게 많이 인상이 될 이유가 있나요?
그래서 인건비가 상습이 되면 평가급 지급률이 동일하더라도 평가급 지급액은 증액이 됩니다.
일단 경영지원팀에는 주로 인건비가 일반직 직원,
그러니까 다른 사업장에 근무하고 있더라도 일반직 직원의 인건비는 전부 경영지원팀 기획예산과 예산에 편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인건비 상승률에 비해서 평가급 상승률이 너무 높다는 거죠.
지금 보면 그냥 인건비, 일반직의 인건비가 10몇% 정도 상승을 했는데 평가급이 41%가 상승을 했어요.
이것은 저희가 다시 한 번 세부적으로 검토한 내용을 따로,
인원이 많이 늘어났다면 당연히 인건비도 그만큼 늘어나야 되는 부분인 거고요.
그런데 인건비는 지금 한 10% 정도 상승을 했는데 평가급이 41%가 상승한다는 것은 좀 이해가 안 되거든요.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안 계신가요?
(손을 드는 위원 있음)
이은주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세부자료는 전 위원님들 같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퇴직급여나 다른 모든 증가분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 유독 평가급이 조금 많이 잡혀있는 것 같아서 그렇고요.
하나만 묻겠습니다.
경영지원팀의 예비비가 작년에 비해서 조금 더 잡아놓았는데 이유가 있습니까?
그래서 필요사항에 따라서 이것을 쓸 수도 있고, 안 쓸 수도 있는 그런 사항인데요.
2017년도 같은 경우에 예비비 사용한 것이 한 4000여만 원 정도 지출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남아있는 돈입니다.
예비비가 부족하면 당연히 증액이 되어야 맞지만, 예비비가 반 정도가 남았는데 올해 또 증액을 잡은 부분이 좀 이상해서, 똑같이 8000 정도 해 놓아도 아무 무리가 없을 것 같고 오히려 조금 줄여도 상관이 없을 것 같은데, 증액이 되어서 한번 묻습니다.
이상입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안 계십니까?
(손을 드는 위원 있음)
임재혁위원님.
지금 2017년도에 기간제근로자에서 무기 계약직으로 몇 명이 전환 됐습니까?
실질적으로 저희 노원구 같은 경우에도 나이 드신 분들도 생활이 어려운 분이 많은데, 물론 젊은 사람들의 안정적인 직장도 중요하지만 그 분들의 노후도 어려움이 있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그 문제를 저희가 행안부에 계속 질의해서 나이 드신 분들도 채용할 수 있는 안을 받아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부 행운이라고 그럴까, 그런 사람들은 25개월 이상, 3년을 연속해서 근무하게 되어서 무기 계약직으로도 전환이 되는 행운도 누렸지만, 대부분은 그냥 한 번 근무하는 것으로 끝나서 허탈한 경우들도 많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아예 그런 기회조차도 박탈됐고, 또 더군다나 올해 근무했던 사람들은 정말 우연이었겠지만 행운이지요.
전에는 한 번 하고 또 한 번 더 하기를 학수고대했지만 안됐는데, 올해는 하자가 없으면 무조건 대부분이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이 된 것 아니에요.
어쨌든 정부방침에 의해서 그렇게 하셨다니까……
그런데 정말 어려운 분들이 한 번이라도 했으면 하는 바람을 어떻게 충족시켜 줘야 하나요?
행복 나눔 목욕탕 운영 업무보고서에 보면 직원이 여탕, 남탕하고 매표소 1명씩으로 되어있어요.
그런데 비교난에 보니까 여탕은 세신사 1명이 있는데 이 세신사는 직원 외 별도입니까, 아니면 포함되는 인원입니까?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세신사는 별도로 운영하고 있고, 매년 계약을 통해서 임대료 형식으로 성수기 때 12월부터 2월까지는 30만 원을 받고요, 그 외는 20만 원을 받고, 7, 8월 비수기 때는 아예 돈을 받는 않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낙 미는 분들이 많이 없으셔서 두 번 공고 후에 모집을 했고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남자 세신사는 아예 안 오십니다.
아무리 구인을 하려고 해도 미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데 여탕에만 있는 것도 또 어떻게 보면 맞지가 않아요.
물론, 일반 사우나 같은 경우에는 과거에는 몇 억씩 보증금을 내기도 해서 하는데, 물론, 여기 설명하신 대로 때를 미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에 수익이 안 돼서 사람들이 없을 수도 있어요.
그런데 남탕 같은 경우에 때를 밀기 위해서 목욕탕에 오는데 본인들이 때도 못 밀고 그냥 가고 그러면 목욕탕에 온 목적과 효과가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떤 방식으로 남탕을 운영해야 되는지 같이 고민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좋은 것인지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문화예술회관하고 어울림극장에 대해서.
지금 예산서에 보면 대부분이 인건비하고 경상경비인데, 그러면 공연을 위한 예산은 행사 홍보비로 가야 되나요?
행사홍보비에 기획공연비가 들어가 있습니다.
32억 5000만 원.
그런데 공연기획비가 10억 좀 넘네요.
주민들한테 정말 충분한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문화예술회관의 존립의 목적이에요, 그렇죠?
그래서 경상경비가 이렇게 많음에도 불구하고 공연비가 이렇게 적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문화예술회관의 존립 목적의 필요가 없어지는 거나 마찬가지예요.
물론, 정말 이 예산가지고 알뜰하게 하시고 좋은 공연을 유치하셔서 하는 것이 눈에 보입니다마는 그래도 전에 비해서는 너무나 빈약하다고 그럴까요, 그런 것이 너무 눈에 보여요.
그러다보니까 아무리 노원 구민들이 문화적 수준이 굳이 낮다고까지는 그렇다 하더라도 노원 구민들의 문화욕구의 눈높이를 과연 지금 공연 수준으로 봤을 때 충분히 충족시켜 주느냐?
저도 전에는 이런 공연 쪽에 관심이 있어서 많이 관람도 하고 싶었는데 요근래 와서는 거의 관심 많이 없어졌어요.
왜? 옛날에는 정말 보고 싶은 공연들이 그래도 있었는데 지금은 죄송합니다마는 보고 싶은 공연이 많이 줄어든 게 사실이에요.
그러다보니까 별 관심이 없어졌어요.
우리 노원 구민들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을 해요.
그래도 시시때때로 정말 보고 싶은 공연, 질 좋은 공연, 수준 높은 공연이 이루어지면 항상 관심을 갖죠.
우리 노원문화예술회관에서 과연 이번에는 누가 어떤 공연을 할까?
관심을 갖고 있다가 자기가 선호하는 공연을 하게 되면 가서 관람을 하는데, 보니까 그냥 그저 그래.
그래서 관심을 안 가지면 어쩌다 좋은 공연을 하더라도 그게 항상 원래 계획대로의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게 있어서 참 안타깝습니다.
훨씬 더 예산이 풍족해서 질 좋은 공연을 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 되어야 되는데, 저희들이 오히려 죄송합니다.
참 고민이네요. 과연 어떻게 풀어야 될지……
조금 더 방법을 찾아야 될 거 같아요.
육사야구장 보니까 인건비가 줄어서 앞서 설명에 육사 화랑체육관이 준공돼서 관리할 요원을 책정을 했다 그게 필요가 없어져서 뺐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제는 준공이 됐잖아요.
아직은 확정은 안 됐습니다마는 어쨌든 내년에는 노원구에서 관리를 해야 되는 실정이고, 그렇다면 이것을 그냥 잡았어야 되는 게 맞지 않겠어요?
추경으로 해야 되나요?
그 문제는 청소년체육과에서 하겠죠.
저희가 수탁을 받을지, 안 받을지, 아직은 저희가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지금 구청 안내도우미가 총 몇 명이죠?
저희도 위원님 말씀대로 1명이 서는 것도 고민해 봤었는데 그 문제를 가지고 구청에서도 혼자 서는 것은 너무 버겁다고 일이 많다고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2명 세우는 것이고.
지금은 안내도우미 앞에 민원인들의 폭언 및 폭행을 방지하기 위해서 방어막 같은 것을 세웠는데, 전에 혼자 있을 때는 폭행을 당하기도 하고, 심한 폭언을 듣기도 하고, 그런데 누구한테 지원을 요청할 사람도 없는 그런 지역입니다, 그 지역이.
생각보다 우리 직원들이 맞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혼자 있으면 그것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두 명을 세우고 있습니다.
어떤 민원서류를 작성하는 것을 도와둔다든가, 이런 것도 아니고 단지 안내하는 건데 다른 어떤 기관에 가 봐도 우리보다 더 복잡해도 두 명씩 서 있는 데는 없어요.
다른 시중은행이라든가, 서비스, 이런 데 가 봐도……
오히려 은행 같은 데는 청구서 쓰는 거라든가, 안내도 많이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기 구청 같은 경우는 그런 경우가 있는 것도 아니고, 단지 한다면 어느 과가 어디에 있고, 이 정도 안내인데 그 정도는 위의 안내판에도 있고, 그리고 말로 충분히 설명할 수도 있고, 장시간 하는 것도 아니고, 물론, 이 분들을 해고하라는 것은 아니고 인건비도 올라가는데 다른 데 활용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저희도 구청하고 상의를 해 보겠지만, 앞서도 말씀드린 대로 그 안내도우미들이 단순히 안내만 하는 것도 아니고, 때에 따라 몸이 불편한 분들이 오시면 그 분들을 현장까지 모셔다 드리기도 하고 그럽니다.
그 일이 빈번한 것은 아니지만 그런 일도 하기 때문에 저희가 그 문제는 구청하고 다시 한 번 상의를 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여야지 계속 늘려만 놓으면, 물론, 전출을 받아서 운영을 한다고 하지만, 어쨌든 스스로 자구노력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안 계신가요?
(손을 드는 위원 있음)
예, 김경태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더불어 숲 운영하고 거기를 이용하는 이용객이라고 해야 되나 우리 어린이들 위주죠? 청소년들.
올해 7월부터 정상 운영해서 12월 현재까지 한 1500명 정도의 청소년들이 체험을 했고요.
성인들은 300명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는 대부분이 교사들, 일반교사들이 대부분이고요.
평일에 아이들을 데리고 온 부모님들이……
주말에 이용하고, 평일에는 단체별로 오는 것이 아닌가요?
주말에 오시는 분들이 부모님이하고 같이 와서 체험하고요.
평일에는 주로 학교에서도 오고, 평일에 오는 성인들은 학교 선생님들이……
내년에는 이용이 줄지 않겠습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계속해서 학교에서 그것을 우리가 홍보를 떠나서 동원령을 내리지 않으면 이렇게 이용할 수 있을까, 그런 의구심이 가는데……
그리고 저희가 학교 행사를 많이 유치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교육청에 자료나 문서들을 보내고, 학교 체험 일정이 보통 초에 잡히거든요, 2월에.
그래서 올해 7월에 개정하느라 일정이 안 나왔는데 내년 2018년도에는 일정이.
왜냐하면, 우리가 입장료를 받고 수익성이 있는 사업 같으면 적극적으로 유치해서 타구에, 아니면 서울시 관내에 있는 학생들을 이용하게끔 해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우리 노원구 세비를 들어서 하는데 그렇게 적극적으로 이용하게끔 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활용성에 대비해서 운영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지적을 하고 싶은 거거든요.
이게 수익사업이라면 사실은 좋죠.
그런데 지금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잖아요, 이게.
그래서 지적을 하고 싶은 거예요.
저희가 지금 관내 학교라든가, 기업체라든가, 이런 곳에 적극 홍보해서 내년도에는 금년보다 훨씬 더 나은 실적을 내려고 수익목표도 한 2여억 원을 잡아놓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학교 홍보하는 것들도 학교 교사들 위주로 했는데 그 교사들이 체험을 해보시고 대체적으로 반응은 좋습니다.
좋아서 아마 내년에는 금년보다 훨씬 더 나을 거라고 저희가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타 지역에 있는 학생들을 유치해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사항 없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마지막으로 하나 제언을 드리겠습니다.
앞서 임재혁위원님도 말씀하셨고, 그 전에 송인기위원님도 지난번에 말씀하셨는데, 저도 요즘에 공연 보러 문화예술회관을 가면 그런 생각이 자꾸 나요.
문화예술회관은 서비스공단에서 분리를 해야겠다.
업무의 특성도 다르고, 시설관리를 주로 하는 서비스공단에서 문화예술 분야를 관장한다는 것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좀 안 맞는다고 보여 져요,
그 다음에 경영평가도 매년 받지 않습니까.
그러다보면 그것으로 인해서 오히려 악영향이 주어지기도 하고 그러는데, 이 부분은 좀 심각하게 고려하셔서 결정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위원님들의 생각이 그 쪽으로 많이 치우쳐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말씀 저희가 참고해서 구청하고 상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만 서비스공단 이사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일상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회의중지)
(13시37분 계속개의)
위원 여러분, 본 위원회 소관 부서의 2018년도 사업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하고 확정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상정 순서에 따라 우선 2018년도 사업예산안에 대하여 계수조정을 거쳐 의결로 확정하고 다음으로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2018년도 사업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의 계수조정을 위하여 간담회를 갖고자 하는 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계수확정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38분 회의중지)
(15시03분 계속개의)
정회를 마치고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하여 예산의 조정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2018년도 사업예산안 조정내역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간담회에서 조정된 2018년도 사업예산안 조정내역을 이은주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재경위원회 2018년도 사업예산안 심사에 대한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조정액은 14건으로 일반회계는 감액 2건 2억 4737만 5000원, 증액 12건에 3억 2250만 원입니다.
그리고 명시이월 대상사업으로 자치행정과 중계동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 시설 및 부대비 1억 5000만 원, 디지털홍보과 노원마을 미디어지원센터 운영사업 시설비 및 부대비 4836만 원을 추가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2018년도 사업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렸습니다.
〔참 조〕
2018년도 사업예산안 계수조정 내역
(부록에 실음)
그러면 위원 여러분의 의사를 묻겠습니다.
간담회 결과 조정된 2018년도 사업예산안 조정내역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2018년도 사업예산안은 조정내역안 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나머지는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 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사업예산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나머지는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간담회 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증·감 조정 없이 의결하는 것으로 의견이 조정되었습니다.
이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의 이의가 없으므로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 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10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1회 노원구의회(정례회) 행정재경위원회 제7차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15시08분 산회)
○출석위원 7인
김용우 김경태 김운화 봉양순 송인기
이은주 임재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고종대
○출석관계공무원
감사담당관 김경희
노원서비스공단이사장 김종만
감사팀장 오경섭
조사팀장 선종근
민원서비스팀장 손승국
인권청렴팀장 김성기
경영지원팀장 권오용
주차사업팀장 김성학
시설관리팀장 윤용석
체육사업팀장 허성수
구민체육센터팀장 김광득
문화예술회관장 김승국
예술회관팀장 허지융
월계문화체육센터팀장 강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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