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9회서울특별시노원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노원구의회사무국
2024년 11월 18일(월) 10시 02분 개식
제289회 노원구의회(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 식
(사회 의사팀장 정연수)
(10시 02분 개식)
지금부터 제289회 노원구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은 자리에 앉으셔서 예를 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녹음된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손영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선배·동료·후배 의원 여러분!
오승록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하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노원구의회 의장 손영준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음을 새롭게 준비하는 정례회에서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의 끝자락에서 따뜻한 온기가 더욱 소중해지는 계절입니다.
우리 주변에 따뜻한 사랑과 온정이 전해질 수 있도록 마음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올 한 해, 여러분 모두 소중한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이루지 못한 꿈이 있다면, 포기하지 마시고 힘내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저는 오늘, 우리 노원구를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함께 고민해야 할 몇 가지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먼저, 아이 낳고 싶은 도시 노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도시 노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저출산 문제는 우리 사회가 함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노원구는 아이를 낳고 키우는 가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맞춤형 보육 지원으로 아이들의 나이와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야 합니다.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 조성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안전 시설을 점검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아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으로 여성들이 경력 단절 없이 사회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남성의 육아 참여를 장려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 노원입니다.
우리 어르신들이 존중받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 노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노원구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통해 어르신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고, 사회참여를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돌봄 서비스 강화로 혼자 사는 어르신들을 위한 방문 간호, 식사 지원, 말벗 서비스 등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고,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어르신 친화형 도시 조성을 통해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시설, 공원, 문화 시설을 확충하고, 노인 복지 시설을 확대하여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쾌적한 환경을 위한 탄소중립 도시 노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를 위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기후변화는 우리 모두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노원구는 탄소중립을 목표로 에너지 절약, 친환경 교통 시스템 구축, 재활용률 향상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주민들에게 에너지 절약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야 합니다.
친환경 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자전거 도로를 확충하여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분리수거 시스템을 개선하고, 재활용품 수거 체계를 정비하여 재활용률을 높여야 합니다.
지난 10월 31일 노원구가 제주도, 보령시, 당진군과 함께 수도권에서는 유일하게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성공적인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건물과 인프라 부문 중심의 추진 정책뿐만 아니라 실천적 노력 또한 병행되어야 하겠습니다.
노원구의회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의회로서 우리 노원구가 지방자치를 주도하며, 구민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노원구의회는 항상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여러분을 위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노원구의회는 구민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더욱 발전하는 노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후배 의원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현장 중심의 생활 정치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써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정례회는 31일간의 일정으로 주요 안건으로는 행정사무감사와 2025년도 예산안 심사가 있습니다.
안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회기는 한 해를 되돌아보고 점검하며, 그 결과를 내년의 사업계획에 환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주민의 편에서 정책과 사업들을 살펴봐 주시고, 주민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적재적소에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오승록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언제나 구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유례없는 경기 한파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들의 어려움이 더욱 커졌습니다.
다가오는 겨울,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방한용품 지급, 난방비 지원, 독거노인 돌봄 강화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우리 지역 주민들과 함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봉사활동에 참여해 주시는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하여,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과 여기 계신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 12분 폐식)
▲
▼